Microsoft Learn Student Ambassador/MLSA Activities

Power Automate hands on - MLSA session

SangYeop Lee 2024. 5. 3. 17:46

#아래 깃헙링크에 상세 내용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:)
깃헙 링크

노 코드 자동화 실습

5월 2일 Power Automate 자동화 세션 (with MLSA Alpha SangYoupLee)

사전 준비사항

  • Microsoft 365 계정 활성화
    (없으시면 아래 링크 눌러서 바로 하시면 됩니다!)

링크 : M365

5월 세션 내용

동아리 합격 메일 발송 및 행사 모집 자동화

  1. 폼 제출
  2. 속성 업데이트 및 엑셀에 자동 행 추가
  3. 설문 내용으로 맞춤형 메일 발송

우리의 결과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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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션 진행 순서

1. 흐름 만들 준비

먼저, 흐름 만들기를 위한 몇 가지 준비를 하고

2. 흐름 만들기

이후 위의 흐름을 만들어보겠습니다.

##

위 링크 따라서 순서대로 진행해주세요!

그럼 노코드 자동화 세션 시작하겠습니다 :)

Power Platform 및 Power Automate 관련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!

Power Platform 관련 설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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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ower Automate 관련 설명

자동화에 관한 설명

DPA와 RPA

실습 공부 자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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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#

3월에 진행했던 세션 내용

이제 Power Automate를 활용하여 자동화된 흐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:)

세션 진행 PDF 파일

power_automate_pdf

5월 세션 진행 후, 좀 더 많은 동작이 있는 흐름을 만들고 싶다면, 위 pdf 를 확인해주세요!
(링크 타고 들어가신 뒤, 우측 상단의 점 세개 누르시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)

우리가 마주할 결과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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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1. 폼 제출
  2. 기존 문서 빠른 항목 동기화
  3. 문서 -> PDF 변환
  4. Teams 내 메시지 전송
  5. 세션 사전 안내 이메일을, 참가자 이메일로 전송이 모든 걸 자동화! (RPA 기반)

FLOW 흐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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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가지 트리거와 11가지 액션으로 구성됩니다

24년 3월 29일에 해당 세션 IT 융복합관에서 진행합니다!

Power Automate 흐름 생성을 위한 사전준비

1. Office365에서 Power Platform 접속 및 흐름 생성

오피스365 사이트

위 사이트에 접속 후, 발급받은 office 365 학생 계정으로 로그인 해줍니다

아직 학생계정 발급이 안되었다면

학생계정 발급

위 과정을 먼저 해주세요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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로그인 후, 좌측 상단 와플모양 버튼 클릭

-> Power Automate 로 접속해주세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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좌측에 보이는 '만들기' 메뉴를 클릭해주세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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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화된 클라우드 흐름 만들기 클릭해주세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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흐름 이름 : 동아리 모집

흐름 트리거 검색 : 새 응답이 제출되는 경우

해당 설정이 끝나셨다면, 만들기 클릭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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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렇게 화면이 뜨신다면, 우측 상단의 새 디자이너 옵션을 꺼주시고,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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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면 정상적으로 진행된 것입니다.

2. 흐름 트리거용 Form 만들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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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 서비스 중 Forms에 접속해주세요. 아래 링크로 접속해주셔도 됩니다.

폼즈 사이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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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 버튼 중 새 양식을 눌러서 폼을 만들어주세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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참가자 이름, 학과, 참가자 이메일, 참가일, 지원동기 순으로 항목들을 추가해주세요.

참가일은 '날짜' 항목으로, 나머지는 '텍스트' 항목으로 추가해주시면 됩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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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참가일 추가한 모습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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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렇게 되셨다면 Form 완성입니다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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참고) 첨부한 엑셀파일에 흐름이 진행되는 동안 해당 폼 데이터가 추가될 예정입니다.

3. Sharepoint 내 사이트 만들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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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harepoint 서비스로 접속해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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좌측 상단의 사이트 만들기 를 클릭해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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팀 사이트를 선택해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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템플릿을 Standard template 으로 선택해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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템플릿 사용 버튼을 눌러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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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ite name : Knu Club 입력 후에

Next 버튼을 클릭해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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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어설정은 한국어로 설정해줍니다

-> 하단에 사이트 생성 버튼을 클릭해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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멤버 추가 따로 없이 바로 사이트 생성을 완료해줍니다

이로써, 흐름에 사용할 팀 사이트 생성을 완료했습니다.

4. 라이브러리 및 실습 시 사용 파일 업로드

실습 사용 엑셀 파일

실습 사용 문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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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 링크로 들어가서 우측 상단 ... 을 누른 뒤 두 개의 파일을 다운로드 해줍니다.

Sharepoint 내 라이브러리에 위 두가지 파일을 모두 업로드 해줍니다.
먼저 라이브러리를 생성 후 -> 위 파일들을 업로드 해주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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먼저, Sharepoint에서, 방금 만들었던 팀 사이트 내로 들어가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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+새로 만들기 -> 문서 라이브러리 를 생성해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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빈 라이브러리를 눌러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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My Club 이라는 이름의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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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이브러리가 만들어 지면,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.

이후, 실습 시 사용할 파일을 업로드 해주겠습니다.

업로드 -> 파일을 눌러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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두 파일 업로드 모두 확인해줍니다
실습을 시작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!

클라우드 흐름 만들기

흐름으로 이동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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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워 오토메이트 사이트

Power Automate 사이트로 들어가서, 이전에 getready.md 에서 만들어준 흐름으로 이동합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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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동아리 모집" 이라는 흐름이 있을거에요! 해당 흐름을 눌러서 열어주세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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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후 좌측 상단의 [편집] 을 눌러서 흐름 편집화면으로 이동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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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측 상단의 [새 디자이너] 를 눌러서 꺼줍니다. 해당 흐름은 완성된 흐름입니다.

우리는 Forms, Sharepoint, Excel, Onedrive, Outlook 해당 다섯가지 커넥터를 사용할 예정입니다.

따라서, 해당 서비스 관련하여 권한을 요청할 수 있는데 당황하지 마시고 모두 동의 눌러주시면 됩니다 :)

1. 새 응답이 제출되는 경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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트리거 내에 드롭다운 메뉴를 눌러서

양식 ID는 이전에 만든 '동아리 모집' 폼을 선택해줍니다

2. 응답 세부 정보 가져오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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"새 응답이 제출되는 경우" 트리거 아래에 + 버튼을 눌러 [작업 추가]를 눌러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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검색창에 '응답 세부 정보' 까지만 입력하시면 '응답 세부 정보 가져오기' 액션이 나타날 거에요

'Forms' 를 입력 후 해당 커넥터를 클릭해주면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(Ctrl + F) 활용해도 좋아요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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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전 트리거와 동일하게,

양식 ID도 '동아리 모집' 으로 해주시면 됩니다

이후 응답 ID 는, 우측 하단에 '동적 콘텐츠 추가' 를 눌러준 뒤 응답 ID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

3. 테이블에 행 추가

이전과 똑같이 작업을 추가해줍니다 "테이블에 행 추가" 를 찾아서 추가해주세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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위치 : "Group - KNU Club" (우리가 만든 Sharepoint 내 팀 사이트 이름)

문서 라이브러리 : "My Meetup"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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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일 : 우측에 폴더 모양 눌러서 "참가자명단.xlsx" 선택해줍니다

테이블 : 우측에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표1을 선택해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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참가자 이름, 학과, 참가자 이메일, 참가일, 지원동기 모두

우측에 "동적 콘텐츠 추가" 를 눌러 "응답 세부정보 가져오기" 작업에서 가져온,

동일한 이름의 동적 콘텐츠 들을 각각 선택해줍니다.

만약, 동적 콘텐츠 추가 가 뜨지 않는다면, 항목 우측의 네모박스를 클릭해주세요!

4. 파일 콘텐츠 가져오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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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이트 주소 : KNU Club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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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일 식별자 : 우측에 폴더 모양을 클릭하여, 나타나는 폴더 중 "My Club" 내의 "KNU_CLUB_APPLICATION.docx" 를 눌러줍니다

콘텐츠 형식 유추 : "네" 로 선택해줍니다. (고급 옵션 표시를 누르면 나옵니다)

5. 파일 만들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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폴더 경로 : / 를 입력해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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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일 이름 : [참가자 이름]'언더바'동아리신청안내'언더바'[utcNow('d')].docx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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동적 콘텐츠 추가에서, "응답 세부정보 가져오기" 동작의 "참가자 이름" 을 선택해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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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참가자 이름]''동아리신청안내'' 까지 입력한 뒤, 위 함수를 입력해줍니다.
위 함수는, 동적 콘텐츠 우측의 식 을 누르면 함수를 작성할 수 있는데, 거기서 하시면 됩니다.
이후 마지막 파일 확장자 '.docx' 까지 입력해줍니다.

파일 콘텐츠 : "파일 콘텐츠 가져오기" 동작의 "파일 콘텐츠" 를 가져옵니다.

6. 파일 변환 (프리뷰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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파일 : 동적 콘텐츠 추가에서, [파일 만들기] 작업에서의 [ID] 를 선택해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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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상 유형 : 우측의 드롭다운 버튼을 눌러, "PDF" 를 선택해줍니다.

7. 메일 보내기 (v2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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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받는 사람 : 응답 세부 정보 가져오기 -> 참가자 이메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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만약, 찾고자 하는 항목이 보이지 않는다면, "자세히 보기"를 눌러주세요

-제목 : [참가자 이름] 님의 KNU CLUB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_utcNow('d')
-응답 세부정보 가져오기 -> 참가자 이름
-식에서 utcNow('d') 를 입력

-본문 :


{utcNow('d')} 부로 세션 신청이 접수완료 되었습니다

KNU CLUB 관련 추가 안내사항은
첨부파일로 안내드립니다

[참가일] 에 뵙겠습니다 :)


-식에서 utcNow('d') 를 입력
-응답 세부정보 가져오기 -> 참가일

-첨부 파일 이름 : [파일 이름]

파일 변환 -> 파일 이름

-첨부 파일 콘텐츠 : [파일 콘텐츠]

파일 변환 -> 파일 콘텐츠

###

이렇게 실습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.

이제 확인하러 가보실까요? 제작했던 폼으로 이동해보세요!

폼 제출 후, 흐름이 잘 작동되는지 확인하려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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해당 화면에서, 실행 기록 내 현재 실행중인 흐름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!

폼 내에 무작위 이름과, 확인할 수 있는 이메일을 넣어보시고 이메일 잘 오는지 확인해주세요!
(만약 확인이 안된다면 스팸 메일함을 확인해보시고 이전 과정에서 잘못된 건 없는지 확인해주세요)

고생하셨습니다 :)